slide-image

 

 

 

 

 

 

 

 

 

 

무카이치가 ROLAND를 직격, 제왕의 리더론에 다가간다


AKB48 그룹 3대째 총감독 무카이치 미온(22)이 각계 리더들에게 「리더론」 을 배우는 신 연재 제 3회에서는 ROLAND(27)를 직격합니다. 이번에 ROLAND가 경영하는 도쿄 신주쿠 가부키쵸의 호스트 클럽 「THE CLUB」 을 방문. 호스트로서 No.1을 증명하고 사업가로서도 활약. 작년에 발매한 저서 「나인가, 나 이외인가. 로란도라고 하는 삶의 방식」 도 대히트인 “호스트계의 제왕” 이 생각하는 「리더론」 에 다가갔습니다.


무카이치 오늘 잘 부탁드립니다. 무카이치 미온입니다. 참고로... AKB48는 알고 계신가요?

ROLAND 물론 알고 있어요!

무카이치 최근의 AKB는…?

ROLAND 미안해요, 최근에는 그렇게까지 알지는 못하지만...

무카이치 미네기시 미나미상이나 카시와기 유키상이나...

ROLAND 알고 있어요! 학생 때 기숙사에 있었으니까 포스터를 붙히거나 하는 녀석도 있었어요!

무카이치 감사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ROLAND상이 직원분 등을 정리할 때는 어떤 것을 의식하고 있나요?

ROLAND 이 테이블은 검은색이잖아요? 하지만 「너희들, 이건 하얗지?」 라고 말하면 우리는 「네, 흰색입니다!」 라고 하는 환경이라서...

무카이치 ...

ROLAND 이런 것이 일반적인 호스트 업계로서의 회답입니다만 저는 그렇지 않아요.(웃음)

무카이치 (웃음)

ROLAND 진지하게 대답하면... 지금 무카이치상도 리더를 하고 있잖아요? 저도 경영자로서 리더라는 입장이지만 의식하고 있는 것이 두가지 있어요. 먼저 리더와 두번째 이후의 차이는 99%를 완벽하게 해도 1%가 안되면 그들(부하)은 그 99%를 평가하지 않고, 그 1%를 탓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서브리더가 99%를 하면 대단하다고 하는데요. 다만 사장이라는 건 항상 100%가 되어야 해요. 하지만 100%의 사람은 없어요. 그럼 어떻게 하냐고 하면 100%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해요. 반대로 말하면 그 1%를 「왜 부당한걸까」 라든지 「열심히 하고 있는데…」 라고 생각하면 잘할 수 없는 걸까 하고. 그래서 「리더는 그 1%를 탓할 것이다」 라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 굉장히 열심히 하고 있고 95% 라든지 했을지도 모르지만...

무카이치 거기까지는 가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쓴웃음)

ROLAND 했다는 것으로, 사람은 95% 완벽하게 하면 그럭저럭 잘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무카이치 그렇죠!

ROLAND 저도 95% 노력하면 자신을 칭찬해줘요. 하지만 경영자라서 책망받기 때문에 리더는 책망받는 것과 머리에 넣어두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필연이라고 생각하는 거네요.

무카이치 1%를 비난받은 경험이 있었나요?

ROLAND 오픈한지 1개월은 불안정한 부분도 있고 가게에 와서 매일 청소를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어느날 아무래도 회식이 있어서 가지 못했어요. 어쩔 수 없는 건데 주위에서는 「매일 오는 거 아니었나?」 라고 하는거에요. 내가 하면 100%를 하려고 조정했는데... 하지만 조금이라도 말꼬리를 잡혀요. 그게 계기였습니다.

무카이치 냉엄한 세계네요... 저는 할 수 없는 일이 많아요. 노래도 춤도 가장 잘하는게 아니고 뭐든 특기라고 할만한 부류가 있는지도 잘 모를 정도여서...

ROLAND 중요한 것은 100%로 노력하는 것입니다. 100% 할 수 있는 것이 정의는 아니고, 저도 할 수 없는 일이 많이 있어요. 예를 들면 저는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해요. 셧다운은 잘하지만.

일동 (웃음)

ROLAND 컴퓨터를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경리 일은 할 수 없어요. 하지만 접객이라면 누구 못지않게 완벽한 선배상으로 있을 수 있게 노력할 것입니다. 춤도 노래도 토크도 일등이 아니더라도 누구보다도 일등이 되고 싶다는 뜻을 가지고 누구보다 100%에 가까워지고 싶다는 태도를 보일 수 있다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리더가 가장 열심히 하면 그 조직은 좋은 조직이지 않습니까. 아무리 능력이 좋아도 리더가 노력하지 않는 집단은 좋은 집단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얼마나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도전할 수 있느냐에 능력의 차이는 별로 관계가 없다고 생각해요. 더 능력있는 리더는 또 있지만 노력하는 자세만큼은 누구보다도 지지않을 자신이 있어요. 일등이 되고 싶다는 마음은 무카이치상에게도 지지 않습니다.

무카이치 공부가 되었습니다.

ROLAND 리더로서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예스맨을 너무 많이 만들지 않는 것」 입니다. 부하직원들은 위를 신경써서 말 못하는 일도 많아지네요. 예를 들면 「저 사람 춤 틀렸는데 선배니까 말 못해...」 라든지, 위로 올라갈수록 예스맨이 많아지거든요. 하지만 그것은 자신의 성장을 멈춰버리는 것이에요. 그래서 사장이 되었을 때 처음에 「내가 틀렸다고 생각하면 틀렸다고 말해줘」 라고 말했습니다. 지적받는 것에 대해서 싫어진다든지 건방지다든지 하는 건 아니고, 내 성장을 멈춰버리는 것이니까 예스맨이 되지는 마! 라고. No를 말하지 못하는 사람의 Yes는 가치가 없잖아요?

무카이치 확실히...

ROLAND 어떤 헤어스타일을 해도 「좋네요!」 라고 말해주는 것보다 「이번에는 애매하네요.」 라고 말해주는 편이 그 때는 발끈할지도 모르지만, 다음에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했을 때 같은 사람이 「이번 헤어스타일 엄청 좋아요.」 라고 말하면 좋잖아요? 확실히 No를 말할 수 있는 부하직원이 우수해요. 그런 것은 전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사 원문 - https://www.nikkansports.com/entertainment/column/mukaichi/news/202002250001088.html